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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부, K팝 산업 친환경 캠페인 실시 게시일 : 2024-06-16 16:27업데이트일 : 2024-06-16 16:43
    News and Current Events/Entertainment 2024. 6. 17. 1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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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는 이번 달부터 K팝 산업이 앨범 포장에 플라스틱 사용을 최소화하는 등 보다 친환경적인 정책을 채택하도록 장려하기 위한 캠페인을 시작할 것이라고 환경부가 일요일 밝혔다.

    이 계획은 K팝 산업이 실제 앨범에 플라스틱과 비닐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비판이 증가하고 있으며 지속 가능한 관리 관행에 대한 K팝 기획사의 약속에 어긋나는 것에 대한 대응으로 나온 것입니다.

    그러나 캠페인은 강제 가능한 명령보다는 권장 사항에 의존하기 때문에 캠페인의 효과는 여전히 불확실합니다.

    환경부가 문화체육관광부와 협력해 한국음반산업협회(RLIAK) 회원사를 대상으로 과대포장 관련 정부 규제 컨설팅을 실시한다. 음악 앨범 제품의 포장을 최소화하는 방법도 소개한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음악 앨범에 대한 과대포장 규제가 미흡한 만큼, 환경부는 지침을 제시해 연예계의 자발적인 기후 옹호 참여를 독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K팝 팬들은 아티스트의 판매량을 늘리고 팬 이벤트 티켓 당첨 확률을 높이기 위해 앨범 발매 후 수십~수백 장의 앨범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고 그룹 캠페인 관계자는 밝혔다.

    K팝 앨범 제작에 사용된 자원에 대한 정확한 통계는 나오지 않지만, 연예계의 낭비기부금 내역을 토대로 HYBE, SM엔터테인먼트, JYP엔터테인먼트 등 유력 제조사 15곳에서 390톤 이상을 판매한 것으로 추정된다. 2022년에는 플라스틱 포장.

    그러나 전문가들은 국방부 계획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한다.

    음악 및 문화평론가 임희윤씨에 따르면, 정부 캠페인은 단순한 "창의 치장"에 불과하며 기후 문제에 대한 업계의 태도에 의미 있는 변화를 가져올 가능성은 낮다고 합니다.

    RLIAK 회원 대부분은 중소 음반사로, 과대 포장 앨범을 거의 제작하지 않고, 아이돌 팬을 대상으로 무분별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는 게 임 대표의 설명이다.

    그는 “대신 한국은 정부가 엔터테인먼트 회사들에게 특정 크기와 수량의 실제 앨범에 대해 환경부담금을 지불하도록 의무화하는 등 음악 산업에 효과적인 규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업계가 친환경을 추구하고 수년간 기후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Kpop4Planet의 2021년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95.6%는 복수 응답이 허용될 때 K팝 산업의 기후 행동에 엔터테인먼트 회사가 책임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K팝 열풍 속에서 연간 약 1억 장의 실제 앨범이 판매되고 있지만, 업계 마케팅 전략을 다루는 정부 규정은 없으며, 팬들은 종종 구매할 때마다 함께 제공되는 포토 카드 및 기타 항목을 수집하기 위해 여러 앨범을 구매하도록 권장됩니다.

    국내 음반 판매량 추적업체 서클차트에 따르면 2023년 50주차 기준 톱 400 차트의 음반 판매량은 1억1520만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49% 증가했다. 이는 2013년 판매량(830만장)보다 14배 가까이 높은 수치다.

    이러한 추세는 세계 최대 음악 시장인 미국의 상황과 대조된다.

    RLIAK 자료에 따르면 미국 내 음반 판매량은 2013년 1억7220만장에서 지난해 3700만장으로 줄었다가 2003년 7300만장 이하로 계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글로벌 K팝 팬들이 주도하는 디지털 기후 이니셔티브인 Kpop4Planet에 따르면, 팬 충성도를 활용하여 수익을 극대화하는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마케팅 전략은 앨범의 대량 생산과 그에 따른 플라스틱 폐기물 생성으로 이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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